본문 바로가기

부자의 마인드

돈을 벌고 뭘 하자는 생각을 버려라

"돈을 벌고 나서"라는 생각은 버려라

부자는 자신에게 꼭 필요한 것이 있으면 빚을 내서라도 갖는다. '돈이 모일 때까지 기다리면 기회를 놓친다'고 생각한다. 소프트뱅크 창업자 손정의가 거액의 빚을 지면서도 회사를 매수해 사업을 차례로 확대할 수 있었던 것은 '지금이다!' 싶을 때 기회를 놓치지 않고 빚을 유망한 투자로 돌리는 결단을 했기 때문이다.

앞서 이야기한 세일즈맨도 '영업이라는 일에서 성과를 낸다음 롤렉스를 사자'고 생각해 싸구려 양복과 손목시계로고객들을 상대했다면 신뢰를 얻지 못하고, 성공도 할 수 없었을지 모른다. '돈을 벌고 나서!'라는 생각으로는 때를 놓친다. 기회를 활용할 수 없다.

비즈니스 기회가 눈앞에 있는데, '창업 자금이 없어서'라고 생각하며 보고만 있으면 10년이 지나도 성공하지 못한다. 성공하기 위해서는 필요하다는 확신이 서면 돈을 빌려서라도 손에 넣어야 한다. 부자가 되려면 그러한 대담함이 필요하다.

물론 뭐든 빚부터 지라는 말은 아니다. 빚에는 좋은 빚과나쁜 빚이 있다. 나쁜 빚은 낭비가 원인인 빚이다. 예전의 나처럼 파친코나 경마에 정신이 팔려 개인 파산 직전까지 내몰리는 경우가 그렇다.

그러나 좋은 빚은 돈을 버는 원동력이 된다. 빌린 돈은 서둘러 갚아야 하므로 열심히 일하고 지혜를 짜내는 동기가된다. 빚을 권할생각은 없지만 '빚은 곧 나쁘다'는 의식을바꾸지 않는 한 부자가 될 수 없다.